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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운영비와 구입이 휘발유 및 경유 차량 운영비나 구입보다 싸질까?


전기차 운영비와 구입이 휘발유 및 경유 차량 운영비나 구입보다 싸질까?

전기차는 올해까지 전 세계적으로 누적 판매량이 100만대를 돌파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에서도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1만대 이상 팔리며 전기차 시대가 점점 다가오는 중이다.
그렇다면 전기차 운영비와 구입이 휘발유 및 경유 차량 운영비나 구입보다 싸지는가 이다. 결론은 당장은 아니다라는 것이다.



정유업계 측에서는 전기차 시대가 도래하더라도 정부에서 전기에 세금을 부과할 가능성이 높아 차량 유지비가 내연기관차의 운영비와 비슷할 것이라는 전망이라고 한다.


반면 자동차 업계 측에서는 전기차가 기술혁신에 따라 차량 가격이 낮아질 경우 유가 변동에 따라 가격이 변동되는 경유나 휴발유 보다 전기차를 유지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일 수 있다고 한다.



전기차는 현재 전기차 보급 정책에 따라 승용차는 대당 1400만원, 전기버스는 대당 1억원의 보조금이 지급된다. 지방보조금은 101개 지자체 중 33개 지자체에서 600만원 수준으로 지급하고 있다.



상용화 시대에는 최고 2000만원까지 지원되던 보조금을 줄일 수 밖에 없어 소비자들의 차량 구입비가 경유, 휴발유차에 비해 크게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이 업계의 관측이다.



하지만 변수는 있다는 점! 기술 혁신에 따라 전기차에 사용되는 배터리 가격이 크게 낮아질 수 있다고는 한다.
전기차 배터리 가격이 낮아질 경우 정부로부터 지원되는 보조금 없이도 내연기관차량과 비슷한 수준으로 차량을 구입할 수 있어 소비자들이 많이 찾을 수 있다는 계산이고, 유지비 측면에서도 경유, 전기료가 저렴하다는 주장과 휘발유와 별반 차이가 없을 것이라는 주장이 맞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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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르노 소형 전기차 트위지


우체국 집배원들의 열악한 노동환경이 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오토바이를 통한 택배 업무를 소형 전기차로 대체한다는 계획을  우정사업본부가 소형 전기차 도입에 나선다고한다.



일단 우본은 내년 시범적으로 소형전기차를 도입해 주요 우체국서 시범적으로 운행한다는 계획이다.


소형전기차 도입의 걸림돌은 비용이다. 우체국 오토바이 구매비용의 딱 10배인 르노의 트위지의 경우 가격이 약 1500만원이다.  물론, 전기차의 경우 정부, 지자체의 보조금이 있다. 이래저래 다 하면 500~600만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여기에 3년 정도 운영할 경우 유류비 등에서 이점이 있기 때문에 비용부담을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